[뉴스]메타큐브, E-코인 결제기술을 베트남의 스마트시티에서 시작.

안녕하세요, 공식 소다 관리자입니다.
앞으로 미디엄 채널을 통해 여러분들께 소다 프로젝트의 생태계 및 이슈등 다양한 소식을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메타큐브가 한-베트남 경제지원위원회(KVECC)와 협력하여 베트남의 지역 경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메타큐브, E-코인 결제기술을 베트남의 스마트시티에서 시작.

DNHN — (주)메타큐브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스마트시티 건설을 포함하는 베트남 지역 경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메타큐브는 특히 한-베트남 경제지원위원회(KVECC)와 협력하여 음식점, 패션 소매점 등에서 E-코인 결제 기술 모델을 구현합니다.

베트남의 일상이 디지털화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개인의 최대 97%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하루 평균 6시간 42분을 온라인에서 보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은 베트남의 경제 지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도심에서 교외까지 통신 인프라 구축은 물론이며 모바일 정보 기술 및 서비스 확산, 전자 상거래 및 결제, 온라인 쇼핑에 이르기까지 베트남의 디지털화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 전자결제 시장은 모모 53%, 비엣텔페이 25.2%, 쇼피페이 10.6%, 잘로페이 5.4% 등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비엣텔페이는 2020년 3월 기준으로 4천만 건의 거래량과 총 50조 VND(2조 6천억 원 상당)의 거래액을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베트남 전자결제 부문이 2025년까지 연간 30%의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현재 베트남 스마트시티의 전자 코인 결제 기술 프로젝트는 유망한 사업입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지능화된 도시.
—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정보를 전파하며 고품질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마트시티는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과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메타큐브가 진행한 시장조사에 따르면 2026년에는 전 세계 스마트시티 인프라 시장이 104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인도 등 신흥국에서는 스마트시티 설립 계획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전문가들은 글로벌 스마트시티 산업이 향후 10~20년 동안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총리는 2018년 8월 1일 결정 번호 950/QD-TTg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18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2030년까지 스마트시티 구축 완료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스마트시티 구축에 대해 언급했으며, 스마트시티 관리, 상하수도, 폐기물 관리, 에너지, 전력망, 교통, 관광, 건강 관리, 안전, 재난 방지, 환경 구축등 11개의 핵심 분야로 선정하였습니다.

베트남에서 사용할 스마트시티를 위한 경제 모델 제안
— 블록체인 기술은 스마트시티 개발의 기반이자 핵심 기술입니다. 이에 메타큐브는 베트남 현지 상황에 맞게 적용한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경제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안된 접근 방식은 블록체인 현지 화폐, 스마트페이 스마트결제 및 공유 경제의 세 가지 구성 요소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지역화폐
— 메타큐브는 베트남의 특성을 반영하고 상생경제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지역화폐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적립포인트 형식이나 지폐 형식의 지역화폐는 제한된 디지털 정보 수집, 위조 가능성, 현지 통화 발행과 관련된 직간접 비용과 같은 다양한 제약을 부과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지역화폐는 기존의 지역화폐가 보유한 단점을 완화함과 동시에 몇 가지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지역화폐의 개발은 스마트시티에서 소비와 유통을 촉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적인 순환 경제는 내수 증가에 기여합니다. 세계의 여러 나라는 기축통화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이 구현되면 지갑이나 서류가 필요 없는 공적 자금 거래 또한 용이해집니다.
메타큐브에서 구축하려는 지역화폐는 별도의 이자를 부과하지 않으며, 해당 지역의 주민들에 의해 스마트시티에서 개발, 발행, 통제 및 유통됩니다. 이는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비슷한 이상이나 관심사를 표현하고 토론하고 공유하는것과 비슷한 형태를 띄게 됩니다.
베트남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QR코드로 결제하면 현지화폐를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변환” 기능으로 가맹점에서 실시간으로 현금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 자금을 사용하여 지역에서만 이루어지는 거래를 통해 지역예산 낭비를 줄이고 정보의 투명성이라는 가치를 제공하며 지역경제의 성장을 도모합니다.

스마트 결제시스템과 스마트페이
— 스마트 결제시스템인 ‘스마트페이’는 휴대폰 결제의 간편결제 방식으로 현지 현금과 연동됩니다. QR코드 직접 결제를 통해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이는 또한 MZ세대가 선호하는 주요 지불결제 수단이기도 합니다.

공유경제
— 공유경제는 현지통화, 스마트페이, Shared Migration을 결합하여 공유경제 플랫폼을 만듭니다. 베트남에서 이 모빌리티 서비스의 핵심은 전문 개인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업체와 오토바이를 연결하는 공유 경제 기반의 협업 서비스입니다. 또한 메타큐브는 스마트페이를 차량 공유 서비스 및 배달 사업에 연결합니다.
메타큐브가 제안한 내용은 건전한 재정을 보장하면서 현지 자금의 사용을 다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사용자 관리형 신원 정보 시스템과 DID 인증을 활용한 새로운 분산 형태의 정보 식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메타큐브는 한-베트남 경제지원위원회(KVECC)와 협력하여 레스토랑, 패션 부티크 및 기타 장소에서 이 전자화폐 결제 기술 모델을 구현합니다. Long An은 이 모델의 배포를 위한 기본 위치로 예상됩니다.

메타큐브 주식회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보다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7년 설립되었습니다. 주 산업분야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암호화폐 금융 및 제휴 서비스입니다. Sk 텔레콤, Bithumb, Coinone, PROBIT, KSNET, MEGAPAY, Filiecoin 등이 메타큐브와 협력하여 가상과 현실의 초연결 경제를 구축하여 플랫폼 비즈니스 혁신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발전해 나갈 소다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